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스템반도체포럼_자율주행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09:17

    올해 마지막 시스템반도체 포럼의 매미 본인 참여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집이 멀어서 시작할 때는 빨라 오전에 눈을 뜨면 혼란스럽다.자동 운전


    1)글로벌 안전규제 강화-운전자의 안전운전 자동화에 대한 의무화 또는 인센티브화-AEB:유로 NCAP가산점. 오메리카 2022년까지 의무화, China도 20하나 8년부터 가산점 한정 20하나 8년부터 의무화 추진하고 2)의 추가 이윤 창출-제네시스 EQ900에 스마트 패키지(ADAS)300만원 정도. 소비자들이 옵션의 채택률 80Percent정도-G80 250만원, 옵션의 채택률 50Percent정도-글렌 조 하나 50만원, 옵션의 채택률 30Percent정도-원가는 30Percent정도밖에 지나지 않은 것. 전기 자동차와는 다른 이야기 소비자가격 전가가 어려운 상품이기 때문에 원가가 낮은 자율주행 부분품은 만들수록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자율주행단계 구분


    >


    L0:운전자의 운전 L한/L2:긴급 제동 장치 등 안전 장치 자동화 개별/복합 적용-제네시스 만큼면 L2의 상용화 L3:부분, 자율 주행. 사고가 나쁘지 않으면 운전자 책임.L4:완전 자율 주행-사고,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제도적 사고. 인프라 사고-기술은 완성되엇우 나쁘지 않다, 양산/침입은 걸릴 것이다ᄋ. 스마트 폰 2009년 점유 2%==>20하나 2년 점유 40%(교체 주기 3년), 자동차는 비싸고 교체 주기가 하나 0~하나 2년. 그래서 하나 0년 정도 걸리고 40%정도는 올라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략의 작품이 빨리 너를 2030뇨은쥬 소음은 신차의 절반 정도의 부분, 자율 주행(L3)의 상용화될 것으로 보는 소리. 2040년 정도 중고 차 포함 50%가 부분, 자율 주행 차가 될 것이다.-20~30년을 두고 혁신적인 변천보다는 진화의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연평균 한 8%정도 성장 전망(Technical(5대 기술 요소)/Value Chain


    >


    1)눈/귀:센서(주행 환경 인식)ㅇ. 레이더/라이더 센서: 공간 정보를 얻는 센서. 레이다(전파), 라이다(레이저 빔). 벨로 다임의 라이더 센서로 자율 주행 프로젝트를 많이 했지만 9,000만원 정도. 가격 개선된 버전이 800만원 정도. -라이더 센서(직진용)Solid State방식 크오노지(Quanergy)2020~라이더 센서$250이내 공급 가능할 것이다.이스라엘 이노 루스$100, 벨로 다임$300. 가격이 싸지고 있어.-앞 쪽은 라이더, 측/후방은 레이더-2020년 라이더 2조원, 레이더 8조원 시장.-레이도치프(인피니언, ST마이크로, NXP)==>물품 회사 레이더 모듈(국내도 헬라)-라이다치프(오스람 레이저 광원 등)


    >


    ᄋ. 카메라 센서-평균만원 정도 가격 저렴-볼소지센 신집 소니/도시바/앱티본인(온세미)/옴니비전ᄋ. 자율 주행 기록 장치(ADR)-블랙 박스 2)위치 인식/지도:GPS위치 인식 및 매핑ㅇ. 고정밀 디지털 지도(HD맵) - 네비게이션은 오차범위 수미터 수준. 자율 주행 차는 하나 0cm오차 범위 내가 필요하다. ADAS용 HD맵.-여기에 동적인 정보 Layer를 가하고( 실시간)자율 주행용 HD맵을 만들고 반경 2~3km이내 동적 주행 환경 추가-ICT업체(Google정상적 Apple, 알리바바 텐 셍토우보 등)vs. 지도 업체(히어, TomTom+모빌 아이&엔비디아)-저팬은 ICT+차+지도 업체 공동 출자하고 저팬은 우리가 하라는 것이다. 국가가 동적 지도 구상(DMP, 민간 기업, 하나 5개의 공동 출자), 20하나 8년 HD맵 실용화 추진 중입니다-국내는 SKT(T메프+통신 네트워크+R&D비용+엔비디아 협력)현대 엠앤 소프트(현대·기아 차 Captive+모빌 어린이들의 협력)ㅇ. 복합 측위 모듈: 위치 센서와 환경 센서 정보의 융합-Google Waymo: 양산 판매 준비.-다 입니다.러시아, BMW 자체 개발 중 본인의 나머지 회사는 충분한 신뢰를 확보하지 못했다.3)제어/판단 기술ㅇ. 차세대 IVN(In-Vehicle Network)기반 통합 DCU-현재는 ECU(MCU)이 하나 00개 정도 들어가는 소리==>하봉잉로 통합.-인피니언, 르네사스==>ST마이크로 EyeQ시리즈, 엔비디아 drive PX2, 알테라(인텔)H/W, 모빌 아이(인텔)S/W4)Steering, accelator등 실제 Actuator의 시행ㅇ, 스마트 액추에이터 모듈 5)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HMI, V2X상호 작용 기술ㅇ. V2X통신 모듈:통신 제어 장치-오메리카 2022년 의무화-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Wifi방식 하나.6km이내.추가 인프라 투자가 매우 높다. (도로 등에도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NXP-셀룰러 V2X방식:지연 속도가 너무 오래==>2020 5G에서 해결할 수 있어! ==>5GAA/퀄컴


    >


    - NXP => 켐트로닉스(이전에는 Cohda wireless) ᄋ. 차량 인터페이스 (HVI) - 입력방식 sound 성인식/모션인식, 출력방식 디스플레이를 하한도 합치거인, HUD. 부분자율주행의 경우 들어가야 할 것이 생긴다.(어떤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던져야 한다) 그래서 DMS(Driver Mornitoring System)가 필요. ex. 동공을 관찰하여 주의 분산 여부의 판단-Harman Etos 컨셉, 콘티넨 가면, 보쉬, 덴소, 비스테온 등


    >


    흔히 자율주행 관련 평이한 애기널리스트 세미나 본인이었고 자료는 미래에셋대우포럼의 자율주행(Automation)세미 본인 자료(박인우 애기널리스트)의 Update version정도였다.20하나 7)하나 하나.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