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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교통부문 파급 효과와 과제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8:07

    자율주행 자동차의 실현 전망에 세계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이동수단의 변화를 넘어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의 변화 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자 지원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각 기술단계가 완성되었을 때 등장하는 신규 교통 수단과 서비스를 전망합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총아로서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자율주행 선도국인 미국 유럽 제일전 등은 먼저 기술이 미치는 영향 평가를 위해 종합적인 조사를 시작했지만 국내는 아직 기술 개발과 기반 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것을 위해, 본조사에 의해 국내의 특성을 고려해, 교통 부문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기술·정책적 대응 전략을 책정해 갈 것입니다. 조사는 총 2년 동안 진행될 계획이며 본고는 출발지년도 조사 성자인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신규 교통 서비스의 효과 분석과 교통 전반에 미치는 거시적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작성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 지원 단계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자동차와 교통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로 자율주행·교통 전문가의 생각을 정리하여 각 기술단계가 완성되었을 경우에 등장하게 될 새로운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전망했다. 기술 수준은 SAE에서 제정한 6단계로 정리하여 각 기술 단계 상용화 해안 등장하는 교통 서비스와 상용화 가능성을<그림 하나>과 함께 정리했다. <그림 1>에 있듯이 새로운 교통 수단이나 서비스의 등장으로 기존의 교통 수단의 수요는 점차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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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교통수단과 서비스로의 이동방법의 변화에 따라 개인의 이동성과 교통네트워크도 바뀌게 될 것이다. 특히 4,5단계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실현될 경우 통행 패턴, 교통 시설물 등 기존 교통 체계의 파괴적인 변이가 예상된다. 이 같은 변이는 이동자율성 증가, 교통서비스 중간 확장, 저밀도 지역의 대중교통 확대 등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통행 증가에 따른 반작용도 우려되는 현실이다.새로운 교통서비스를 통해 나쁘지 않은 변이는 구체적인 서비스 유형, 규모, 서비스 이용자와 지역 등 구체적인 사례를 탐색하여 알 수 있다. 본 조사는 자율주행택시가 모든 승용차의 통행을 대신하는 경우에 대해 사례조사를 실시했다. 사례 분석은 행위자 기반 시뮬레이션 모형인 MATSIM을 기반으로 Sioux Falls네트워크 1)에 대해서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체할 수 있는 자율 주행 택시의 규모를 산정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평균 통행 시, 때에 로이 동일한 수준에서 적정한 택시의 규모는 모든 승용차 보유 대수의 1/3규모로 가능한 것으로 산정되었습니다. 그렇게 나쁘지 않고 택시 서비스의 배차를 위한 공차 통행의 증가로 네트워크 총 주행 거리는 30Percent가 증가하고 비애 초 때 테러 데에는 대기 차량이 과다 생성하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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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연구에서 보듯이 처음의 2개의 수요가 출퇴근할 때 시간대에 집중하는 도시 교통 네트워크는 자동 운전 택시만 시스템 차원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라이드 셰어링이 가능한 셔틀, 버스 등의 신규 서비스가 필요하며 적정 규모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배차 전략 등의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들이 동시에 진행될 필요가 있다. 정스토리 결국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려면 동일한 효용을 지닌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서비스 개발은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병행해야 했다.


    전문가의 사고방식을 수집하고 자율주행자동차 교통전반에 미치는 거시적 영향 중에서 주요부문을 선정하고 시과인리오를 설정하여 계량화했다. 플러스 효과로는 도로용량의 증가, 차내 시각 생산성 향상, 교통사고의 감소를 선정했다. 부정적 효과로는 직업 운전자 실업에 따른 일자리 축소, 자율주행자동차 보안 사건을 정리했다.도로 용량 증가 효과는 자율 운전에 의한 안전 차간 거리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본 연구는 운행환경에 따른 마찰계수를 이용해 안전차간 거리를 산정한 후 용량 변화를 살폈다. 그 결과 휘장 와잉리오으로 현재 기준보다 50~300Percent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차내 이동 생산성 향상 효과는 운전 행위가 불필요해짐으로써, 차내 승차 시간 동안에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전통적으로 도로 사업의 경제적 편익으로서 산정되어 온 통행 시간의 삭감 편익이 줄어든다. 기존 20곳의 도로 교통 투자 사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편익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약 70Percent가 줄면 그와잉타했다.


    운전직업 고용 축소는 자율주행 기술로 택시, 버스, 화물차의 운전자가 감소하는 효과를 계량했다. 현재 운전자들 연령대별 그룹을 바탕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가 도입되는 연도에서 은퇴하는 운전자의 규모의 1정의 비율을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체하기에서 소가족으로 분석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도입율을 보수적으로 전망할 때 약 7%, 1반 적으로 전망할 경우 약 24%의 운전자가 자율 주행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했다.교통뭉지에 감소 효과는 인적 요인에 의한 글재주가 줄기 때문에 현재 교통뭉지에 중 약 80~90%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또 보안문제와 관련해서는 개인정보 보호, 해킹다운 보안문제에 대해 통신보안상의 문제점과 대응계획을 제시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변화뿐 아니라 사람들의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를 변화시켜 장기적으로 인간활동의 시공간 영역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단계부터 사회.경제.환경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기술의 최종성과와 정책적 지원방향을 수립해야 합니다.본조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교통 서비스의 응용과 교통 분야의 파급 효과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으로부터 접근한 최초의 조사입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제안하며, 다음의 뜻 깊은 조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합니다.저: 박지영 / 국한교통조사원 부조사위원, 우승국 / 국한교통조사원 보행 및 친환경개인교통조사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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