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상속에서 얻는 에그대지 지열에그대지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3:04
>
안녕하세요!KORAD 제7기 KO알라 서포터스 송 장 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열로 당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각을 갖고 싶습니다! 모두 지열에 당신의 대지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
재생 가능 에그 대지 중 재생 가능 에그 대지로 분류되어 지표면으로부터 지하에 수미터로부터 수킬로의 깊이에 존재하는 열탕(온천)과 스톤(마그마)을 포함한 지역이 가지는 에그 대지에 의한다.한편 반대로 지열 에그 대지는 직접 이용과 간접 이용의 2방식으로 분류 한다는데 직접 이용은을 생산하는 간접 이용은 전기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것이다.
>
직접 이용은 가장 오래된 기술로 땅바닥에서 30~150℃의 온수를 추출하고 사용자에게 직접 공급합니다. 주로 지열열열펌프(geothermal heat pump)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아시는 온천도 직접 이용하고 있습니다.
>
지상에서 추출한 120~350℃의 코옹스 아니며 증기가 갖고 있는 열에 데빈 쿠지에서 터빈을 구동하고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건식 발전(dry steam), 습식 발전(flash steam), 2유체 발전(binary cycle), EGS발전(enhanced geothermal systems)등으로 구분됩니다.
>
특히 인공저류층 형성이라 불리는 EGS(enhanced geothermal systems)는 지하 깊은 곳의 뜨거운 암반층까지 구멍을 파서 구멍 속에 물을 주입한 뒤 생성된 고온의 수증기를 지상 터빈으로 제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화산지대가 아닌 땅에서 지열발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깊은 곳까지 시추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 지진의 원인으로 지적돼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지 대열에 그 대지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지 대열에 그 대지를 직접 이용과 간접 이용이라는 2가지 부류로 나누었습니다!여러분들 이해했습니까? 그럼! 아주 최근부터 지열에 당신이 국내 그렇게 해외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생활에 이용되고 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한국에서 지열에 택지 이용 예를 들면 가장 빠른 온천이 말할 수 있습니다!한국의 온천은 약 20여개에 충청 영남 동부 택지, 경기, 강원 등 다양한 택지에 분포되어 있는데요.
>
신치기술연구원 재생에 귀지데이터센터가 제공한 지열유량 분포 사진을 보면 지열유량 수치가 온천의 분포지도와 높은 연관성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국내의 지열에 당신 지 이용방식으로는 지열 히트펌프 방식과 EGS 방식(enhancedgeothermal systems)이 있습니다.
한국의 지열 이덕지 사업은 지열 히트펌프 방식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물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녹색건축이 본인의 제로 에덕지 건물이 주목받으며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 지열 히트 펌프를 조 썰매 타고 도입했을 때 약 30개에 불과한 시스템은 이산화 탄소 배출 감소 및 에덱지 효율성 제고 정책과 함께 점차 성장하고 있다며 현재 병원 휴게소, 주택, 농장 등 다방면에 걸치고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17년 준공된 한정 원자력 환경 공단(KORAD) 신사옥도 지열 에너지를 냉·난방에 활용한 대표적 사례로 꼽히고, 녹색 건축물 우수 등급 에너지 효율 1등급의 설계를 적용한 친환경 건축물로 주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
두 번째로 소개드릴 방식은 EGS(enhanced geothermal systems)입니다.화산지대가 아닌 곳에서 지열발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채택해 포항에 지열발전소 건설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지열 발전의 상용화 연구 개발(R&D)사업'중 하쟈싱로 2012년 의자 트리의 볼링에 들어간 뒤 2016년 6월 1차 설비를 완성하고 시험 발전을 개시했지만 2017년 11월 포항 땅에 발발한 지진이 지열 발전소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이 나, 2018년 7월 현재까지 건설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20일 8년 7월 23일, 일요일의 5포항 지진 지열 발전의 공동 연구단이 발표한 '지열 발전과 포항 지진 그 상관성 규명 및 대책, 포항 시민 기자 회견'에 따르면 지하 깊은 곳까지 구멍을 시추한 후 구멍 안에 물을 주입하는 EGS방식이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고 합니다. 단, 위의 발표 내용은 중간 보고서의 형식이 된 자료집을 토대로 발표된 내용이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더 확실한 결과를 알고 싶은 분은 20일 9년 4월 중에 나라 정밀 연구단 연구 결과 발표가 있다고 하니 그때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게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지열에 댁 이용사례 알아보겠습니다!
국제 지열 협회(IGA)에 따르면 전 세계 24개국에서 지열 발전을 하고 있으며 70여 과인라 정에서 지열 난방을 사용하고 있다는.
>
에슬랑 드는 총 발전량의 30%를 지열 발전을 통해서 생산하고 있으며 자국 난방 수요의 85%에 해당하는 량을 지열 난방을 통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 지열 발전과 지열 난방 설비 용량에서 세계 최대의 나라에서 연간 3,500MW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는 매년 6천 만배럴의 원유를 대체할 만한 규모에서 2,200만톤의 이산화 탄소 절감 효과가 있다고 평가됩니다. 역시 2040년까지 만메가 와트의 설비 용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인도네시아(날 300 MW)멕시코(날 000MW)등 여러 나라에서 지열 발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나요? 준비한 이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지열에 당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에 당신지공단 재생에 당신지센터(www.knrec.or.kr), 한국에 당신지기술연구원 재생에 당신지데이터센터(www.kredc.kier.re.kr), 한국지열협회(www.kogea.or.kr)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넘어 행복한 미래로 Happy Tomorrow, Beyond Safety안전하게 신뢰하는 국민의 KORAD!KORAD 제7기 KO알라 서포터스 송 챠은훙이옷슴니다!
>